어려운 마케팅 용어? 고민하지 말고 알아보자_기초

2023. 8. 6. 15:14마케팅

반응형

 

마케팅 실무자가 아니라면 간혹 회의에서 난감한 경우가 생깁니다. 그건 바로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 때문인데요. 사실 모든 분야에서 특정 직무에 사용하는 용어들이 있긴 하지만, 마케팅의 경우 그 용어가 광범위합니다.

 

그렇다면, 자주 쓰이는 마케팅 용어에 대해 살펴봅시다.

 

1. 타겟 마케팅 (Target Marketing)

특정 시장 세그먼트나 고객 그룹을 정확하게 선정하고 해당 그룹에게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시장 조사 (Market Research)

소비자들의 Beda와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3.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시장을 서로 다른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4.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제품, 가격, 채널, 프로모션의 4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브랜드 (Brand)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식별자로서 이름, 로고, 디자인 등의 특정한 특징으로 구분되는 것을 말합니다.

7. 브랜드 인지도 (Brand Awareness)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8. 광고 (Advertising)

대중 매체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9. 판촉 (Promotion)

할인, 이벤트 등을 통해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10. PR (공공 관계, Public Relations)

언론매체와의 협력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긍정적으로 인식되도록 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11. 디지털 마케팅 (Digital Marketing)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 또는 브랜드를 홍보하고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12. CRM (고객 관계 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데 초점을 둔 전략적인 접근 방법을 말합니다.

13. 소셜 미디어 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품 또는 브랜드를 홍보하고 소비자들과 상호작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14.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한 비용에 비해 얻은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로,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15. 시장 포지셔닝 (Market Positioning)

기업이나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결정하고 해당 위치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17.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계획과 방법을 의미합니다.

 

 

기초 용어에 대해 살펴봤으니, 다음 시간에는 전문 용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